프로그래밍/Python

파이썬으로 주택 매수 지수 확인해보기

Dibrary 2022. 6. 2. 09:50
반응형

안녕하세요 Dibrary입니다.

최근 2년간 부동산 난리가 끝나고 서서히 하락세로 돌연 변해가는 것 같습니다. 뭐든 흥망성쇠가 따르는 법인데, 마침 이런 기사가 있었습니다.

 

매물 늘어나는데..꿈쩍 않는 매수 | Daum 부동산

[아시아경제 황서율 기자]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매물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매수자들은 좀처럼 움직이지 않고 있다. 집값 고점 인식과 매수자의 관망세가 이어지면서 일부 지역에선 매매

realestate.daum.net

 

과연 매수는 꿈쩍 않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물론, 한명한명 물어보는게 제일 정확한데, 그럴 순 없으니까 지표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저는 통계청의 자료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KOSIS 국가통계포털

내가 본 통계표 최근 본 통계표 25개가 저장됩니다. 닫기

kosis.kr

 

검색창에 '주택시장 소비심리지수'를 입력해봅니다.

저는 전체적인 구간을 보고싶으므로 오른쪽에 '조회설정'을 눌러서 볼 수 있는 모든 '월' 데이터를 csv파일로 받겠습니다.

 

받은 csv파일을 열어보니 아래와 같에 잔뜩 나옵니다.

저는 서울, 경기도, 인천, 수도권합계만 보고 싶으니 나머진 지우고 '한글'은 영어로 변경해주겠습니다. (이 선택은 통계청 사이트에서 선택한 후에 csv파일로 받으셔도 됩니다.)

보시면 날짜 정보와 수도권합계, 서울, 인천, 경기도 데이터만 남겨져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제 jupyter를 켜고, 해당 csv파일을 jupyter 실행 디렉토리에 넣어줍니다.

저는 property.csv라고 이름을 변경해주었습니다.

 

pandas로 csv파일을 읽고, 그래프로 시각화 해서 볼 것이므로 matplotlib 모듈도 같이 임포트 해 줍니다.

 

이제 matplotlib에 x축과 y축에 넣을 데이터를 분리해 주면 됩니다. 먼저 날짜 정보만을 꺼내봅니다.

이제 숫자만 있으면 되니 date는 지웠습니다.

 

그럼 이제 데이터로 쓸 'total' 데이터만 뽑아보겠습니다.

굉장히 쉽죠? total 데이터와 나머지 데이터들은 index만 다르기 때문에 같은 방식에 변수이름만 다르게 해 주면 됩니다.

 

 

자 우리에게 seoul, total, incheon, gyunggido, date 데이터가 모두 구해졌습니다. 차트를 그려보면 과연 매수지수가 뉴스에 나온대로인지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네 굉장히 꼼꼼히 그려졌는데 잘 보시면 위아래로 움직이는 사이클이 보이실 겁니다.

가장 최근에는 오히려 상승으로 돌아선 거 같지만, 이전 값에 비해 한참 낮아져 있는 상태라는 걸 알 수 있죠.

 

더 자세히 보고자 구간을 좁히고 선을 그어보겠습니다.

대략 지수상으로 30가량의 차이를 보이고 있네요.

 

즉, 해당 뉴스에서 말하는 매수 심리는 바로 '작년과 비교하면 굉장히 낮아졌다.' 이렇게 볼 수 있겠네요.

(다만 매수심리는 100을 기준으로 보기 때문에 매수자가 아예 없다고 바라볼 수는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